주식

코오롱글로벌(003070) 호재 정리,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오늘의관심사 2024. 11. 19.

※ 투자를 권하는 목적의 글이 아닙니다. 

코오롱글로벌은 2022년까지 무난한 영업이익을 유지하다가, 2023년부터 고금리와 원자재 상승 등의 이유로 매출액은 어느정도 방어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폭락했습니다. 당연히 주가도 따라서 하락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포함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의 확대의 영향을 받은 은행이 위기를 관리하기 위해서 고금리 기조를 유지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명분은 물가안정이지만 투자를 위축시키는 전략을 사용해서 경제활동 통제에 가까웠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유는 어떤 세력이 이길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파괴 될 가능성이 높은 투자를 제한하고 상황을 지켜보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개인적으로 추측합니다. 

특히, 건설자재 가격이 2021년을 기점으로 폭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중국 사람들의 임금이 증가했던 것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은 과거에 세계의 공장 역할을 수행하면서 값싼 임금으로 무난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첨단화가 가속되면서 미중무역 패권전쟁을 시도 할 정도로 성장했는데요. 그것을 잘 알고 있는 미국이 중국의 첨단 산업을 장악 혹은 파괴한 이후에 다시 값싼 임금을 줘도 되는 시절로 회귀(回歸) 시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입장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반사 이익을 보게 될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국제 상황에 맞춰서 코오롱글로벌의 가치가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코오롱 글로벌 호재 정리 

1.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 

코오롱글로벌은 우크라이나 재건에 참여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분류됩니다. 도로, 터널, 교량, 항만, 지하철 등의 사회기반시설 구축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현지 상하수도 시설 복구 공사에서 많은 이익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오랫동안 지속 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내년쯤 종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이 전쟁을 멈추라고 하면 멈춰야 되는 입장입니다. 애초에, 미국의 도움이 없었다면 러시아의 상대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러시아의 입장도 좋지 않습니다. 러시아가 이대로 전쟁을 진행하게 된다면 우선적으로 러시아 재정이 바닥나서 4차산업 시대에 도태됨에 따라서 멸망으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러시아 내부 여론이 좋지 않습니다. 많은 러시아 남성들이 전쟁터에서 사망했기 때문에 전후에 내부 갈등은 국가 분열이라는 다른 위기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러시아 입장에서도 전쟁을 끝내야 할 시간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입니다. 트럼프가 당선되기도 전부터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식 논의가 시작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전쟁이 그랬듯이,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우크라이나 입장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2. 글로벌 건설에 뛰어들면서 절약하는 건설 자재 가격 

코오롱글로벌이 우크라이나 재건에 참여하면 현지에서 건설자재를 공급 받게 될 것입니다. 파괴된 국가가 비싼 가격을 받으면서 물건을 판매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건설자재를 공급받아서 기존보다 많은 이윤을 남기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세력은 우크라이나를 한국처럼 성공한 롤모델로 만들고 싶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야, 서유럽 세력을 최종적으로 꺾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크라이나는 엄청난 수준의 부채에 허덕이게 될 수 있지만 성공적으로 재건하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코오롱글로벌이 이익을 챙기게 된다면, 차후에 우크라이나에 도입하는 스마트 인프라를 서유럽으로 확장하는 사업에 참여하게 될 가능성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최근 코오롱인더스트리로 부터 유형자산 양도를 받았습니다. 

2024년 11월 12일 주요사항보고서에 따르면, 코오롱글로벌은 코오롱인더스트리(주)로 부터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의 목적으로 430,110,570,000원 가치에 해당하는 토지 및 건물(유형자산)을 양도 받았습니다. 

현재기준으로 시가총액 1,874억원 기업 입장에서 의미 있는 투자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 목적은 명확하게 알 수 없으나 우크라이나 재건에 투자하는 자본금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결론

출처: 네이버


만약, 오른다면 흔들면서 올릴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수익실현을 하면서 눌림목에서 따라 붙는 전략을 사용 할 것입니다. 실패한다면 왜 실패했는지 성공한다면 왜 성공했는지 관찰 해볼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