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40대에 구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일자리들, 40대 퇴직 이후 새로운 삶을 위한 구직 활동

오늘의관심사 2025. 8. 6.

한국 사회에서는 대체로 특별한 능력을 인정받은 상태가 아니라면 40대를 전후해서 순차적으로 퇴직을 하는 분위기가 있으며, 공무원이 아니라면 45세 이후에 은퇴를 고민해야 되는 시기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40대부터는 경력이 있더라도 나이에 밀려서 대체로 인정받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실적으로 40대에도 구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정리해뒀습니다. 


1. 하던 일이 있으시다면 플랫폼으로 거래하세요. 

경력이 충분하고 실력이 확실함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퇴직하신 상태라면 기존의 능력을 살려서 프리랜서로서 고객들과 직거래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숨고에 가입하신 이후에 경력을 적어두고 고객을 찾아보시거나 당근에서 고객을 찾아보려는 시도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전문적으로 진행을 해볼 생각이시라면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만든 이후에 그러한 홍보 플랫폼을 통해서 고객과 거래를 시도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2. 청소 업무 

청소일은 꾸준하게 있습니다. 특히, 학교나 병원, 관공서 같은 곳에서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면서 돈을 벌 수도 있지만 요즘에는 빌라를 많이 더럽게 쓰고 이사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고독사 현장과 같은 특수청소 업무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 청소의 경우에 집 한 군데를 치우는데 보통 4~5만 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만약, 빌라나 아파트 계단 청소 같은 자리를 고정으로 확보할 수 있다면 꾸준하게 나쁘지 않은 벌이가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청소 업무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알바천국에서 청소를 해볼 분들을 모집하는 곳에 가셔서 배워보면 됩니다. 보통 팀을 이뤄서 청소를 하는 업체들은 SUV자차를 가지고 있고 운전이 가능한 분들을 팀장으로 해서 작업을 하는데요. SUV와 운전능력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택배, 배달 관련 일 

배달이나 택배도 수요가 꾸준한 업종입니다. 일을 하던 분들도 돈을 충분히 버셨거나 나이가 너무 많아서 그만두시기도 하기 때문에 자리가 비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때 잘 찾아 들어가셔서 꾸준하게 일을 하신다면 무난한 벌이가 가능합니다. 

4. 프랜차이즈 매장 근무 

편의점, 카페, 분식집 등의 프랜차이즈는 대체로 나이가 있어도 근무가 가능한 직종입니다. 특히, 맥도날드는 꾸준하게 일을 하시면 부점장까지는 승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40대 초반에 경력이 단절된 여성분들이 주로 찾는 일자리입니다. 업무 강도는 일반적으로 물류센터 바로 아래 정도의 높은 강도라는 후기가 다수 있습니다.

5. 콜센터 상담원

콜센터는 비교적 쉽게 진입 할 수 있는 일자리에 속하기는 합니다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거의 모든 업종들 중에서 상위 단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몸은 비교적 편하다고 하지만 정신적으로 많이 고된 일입니다. 

6.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획득하시면 할 수 있는 일인데요. 고령화 시대다 보니 수요가 많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것도 가능하며 노인을 보살피는 일은 어려운 일에 속하기 때문에 시급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더러운 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물류 알바 

물류 관련 일은 쿠팡이나 마켓컬리 같은 물류센터와 동네 마트가 대표적인데요. 해당 업종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어떤 자리로 가는지에 따라서 업무 강도가 많이 다릅니다. 대체로 최저시급을 받게 됩니다. 

8. 조리보조, 급식 보조 

어디서든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일을 하는 곳에서는 밥이 필요합니다. 그러다보니 급식조리 보조 업무도 나름 안정된 일자리로 분류됩니다. 의외로 요리 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한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대기업 공장 조리원 평가가 좋은 편입니다.

9. 온라인 셀러, 콘텐츠 제작 

요즘에는 40~50대 중에서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중고거래나 스마트스토어, 블로그나 유튜브 운영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블로그 운영을 해두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블로그는 취미나 소소한 수입 정도로 생각하시는 편이 좋으며, 본업을 대신할 정도로 돈을 벌려면 네임드가 되어야 됩니다. 온라인 업종이 다 그렇지만, 확실한 인기를 얻어야 무엇을 해도 잘 풀리게 되기 때문에, 스스로를 유명하게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나를 대신할 수 있는 작품이나 캐릭터가 유명해지는 방식으로 노선을 잡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전략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만 간단하게 생각하고 진입하면 어려우며 인간심리에 관해서 수준 높은 노하우를 가지고 진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아마도 지금 40대는 대체로 90세 이상까지 살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겨우 절반 정도 온 것입니다. 하지만 벌써부터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입장에 놓여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것보다 앞으로의 인생에서 더 많은 돈을 사용해야 됩니다. 나이를 먹으면 비용 지출이 더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투자를 해서 대비를 하면 된다고 주장합니다만 저는 다른 투자 관련 포스팅에서도 적어뒀듯이 투자 감각이 없는 분들에게 투자를 권하지 않습니다. 

댓글